관광지

별자리여행

별자리여행_1

별자리 여행

 

별 하나에 반짝임과 별 하나에 추억과… 아이 손잡고 별 따러 가는 길“별자리 여행”

 

별들도 인간처럼 태어나고 죽는다는 것을 아는가! 사실 별은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처럼 밝은 이미지가 아닌, 우주 공간의 가스와 먼지덩어리에 불과하다. 지구에서 보면 낭만적인 공간처럼 여겨지는 우주 공간이 실제로는 영하 수백℃나 되는 진공 얼음 냉장고로 이곳에서 별들이 폭발하고 일생을 마치면 다시 재가 되어 윤회하는 거라고 한다.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젊은 별일수록 푸른색에 가깝고, 반면 생성된 지 오래 된 별은 붉은색을 띈다. 그렇다면 노란색을 띄는 태양의 나이는? 대략 50억 살 정도로 별의 세계에선 아직도 팔팔한 청년쯤이랄까. 실로 엄청나다.

 

별빛공원(디카)05

01>별빛누리공원에 가면 아이들에게 우주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기 위한 과학 체험장이 다채롭게 마련되어 있다. 입체모형이 설치되어 지구의 위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준다.  02>형, 고리가 있는 저 별의 이름이 뭐야? 응, 그건 ‘토성’이란 별인데, 얼음알갱이들이 모여 고리처럼 보이는거야.  03>천문대 여행의 백미는 천체투영실에 있는 특수장비로 밤하늘의 별자리를 직접 찾아보는 것! 맑은 겨울 밤, 아이들과 함께하는 별자리 여행은 잊지못할 추억이 된다.  04>우주복 모형속에 쏘옥 들어가 사진 한방 찰칵~ 찍으면 나도 우주인! 아이들에게 신나는 추억거리를 선사한다.   

별자리여행_22

 

서귀포천문과학관

우리나라 최남단 천문대인 서귀포천문과학관에서는 평생 한번 보기만 해도 무병장수 한다는 별인 ‘노인성(canopus)’을 관측하기에 최적의 장소이다. 전시실에는 망원경의 역사와 종류, 노인성(canopus), 태양과 행성들, 현재 137억년 될 때까지의 우주의 진화 등에 대해 쉽게 설명이 되어 있다. 아이들은 지구에서의 체중과 우주에서의 체중을 비교해볼 수 있는 우주체중계와 무중력거울을 특히 재미있어하며, 매시 30분에 관람할 수 있는 천체투영실에서는 가상의 밤하늘과 디지털영상으로 보여주는 별자리 이야기가 별에 대해 더욱 흥미를 유발시킨다. 실제로 천체망원경으로 밤하늘의 천체 및 태양을 관측하려면 날씨가 중요한데, 제주의 날씨는 급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천문과학관에 미리 문의하여 관측가능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좋다. 천체관측은 야외에서 이루어지므로 특히 겨울에는 옷을 두툼하게 입어야 한다. 낮에도 천체투영실과 태양관측 등을 할 수 있지만, 천문관측의 백미는 밤하늘이라고 할 수 있다. 주관측실에서는 자세히 달과 별을 관찰할 수 있고, 보조관측실에서는 넓게 하늘의 별을 관측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적절히 관측을 해보길. 궁금한 점은 별과 하늘에 대해서 눈높이에 맞춰 자세한 설명과 안내를 해주는 분들에게 물으면 친절하게 궁금증을 풀어준다.

서귀포천문과학관 / 문의 : 064-739-9701~2 개장시간 : 14:00 ~ 22:00 (1월1일, 설날 및 추석, 월요일 휴관) 요금 : 어른 : 2,000원, 청소년 : 1,000원 찾아가는 법 : 서귀포시 탐라대학교 내

 

제주별빛누리공원

한라산 자락의 고즈넉한 언덕에 둥지를 튼 제주별빛누리공원은 청정 제주의 밤하늘에 떠오르는 별세계를 바라보며 우주의 신비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과학문화공간. 입체영상관, 전시실, 천체투영실, 천체관측실 순으로 둘러보고, 야외광장에 설치되어 있는 태양계 행성과 해시계, 관망용 쌍안경 등을 통해 우주로의 무한한 꿈과 희망을 심어준다. 우주의 신비에 쏙 빠진 우리들을 기다리는 곳은 다양한 우주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실. 우주선에 탑승한 듯한 느낌을 주는 타임터널, 중력체험 의자에 앉아 잠시 우주인이 된 듯한 상상의 나래를 펼쳐본다. 15m 초대형 돔스크린을 통해 사계절 별자리와 10여편의 영상물을 감상할 수 있는 천체투영실로 자리를 옮겨보자. 이곳에서는 우리가 과학시간에 이론적으로만 배웠던 일식이나 월식 등 각종 천체 현상을 재미있게 보여준다. 천체관측실은 망원경으로 직접 밤하늘을 관찰하는 곳으로 날이 완전히 어두워진 밤에만 볼 수 있다.

제주별빛누리공원 / 문의 : 064-728-8900 개장시간 : 14:00~22:00 (월요일 휴관)  요금 : 어  른 : 5,000원, 청소년 : 3,500원, 어린이 : 2,000원 찾아가는 법 : 제주대학교 입구에서  한라산컨트리클럽 가는 방향

 

 

아이러브제주도장


에디터 / 홍정민

포토그래퍼 / 오진권


제주여행매거진 <아이러브제주>에 실린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