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추자도

추자도

그 섬에 가고 싶다 마지막 이야기

추자도

 

낚시인들이 동경하는 천혜의 낚시터이자 자연그대로의 비경을 간직한 숨겨진 보물섬이며, 
그 속에 살고 있는 섬사람들의 소박함이 마음을 적시는 곳! 바로 추자도이다.

 

추지도지도

 

바람, 그리고 파도가 빚은 제주 섬속의 섬

제주의 숨겨진 보물섬, 낯선 그리움을 찾아 무작정 찾은 추자도에서 만난 것은 눈을 뗄 수 없는 아름다운 섬 풍경과 추자도 참굴비, 수많은 낚시인의 꿈에 그리던 낚시천국, 추자비경 따라 거니는 추자올레…

 

추자도2

 

42개의 부속섬과 사람들이 빚어낸 섬 이야기는 가슴에 잔잔한 감동으로 남는다.

추자도는 제주 안에 있으면서도 제주스럽지 않은 이방 섬 같다. 역사를 살펴보면 그 이유를 알 수 있는데 1896년까지 전남 지역에 속한 섬이었다가 1910년에 제주도에 편입된 이후 지금에 이르렀으니 언어와 풍습 등 문화는 전라남도 지역과 훨씬 가깝다. 말씨나 추자도의 음식을 맛보면 과연 그렇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언어, 음식, 자연풍경 등 제주도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추자도는 상추자도, 하추자도와 단 몇 가구만 살고 있는 추포도, 횡간도의 4개 유인도와 사자점, 다무래미 등 독특한 이름을 가지고 있는 38개의 무인도, 총 42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제주도의 다도해라고 할 수 있는 섬이다. 낚시인들이 동경하는 천혜의 낚시터이자 자연그대로의 비경을 간직한 숨겨진 보물섬이며, 그 속에 살고 있는 섬사람들의 소박함이 마음을 적시는 곳이 바로 추자도이다.

 

추자도참굴비대축제

추자도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맛은 추자도 앞바다에서 건져 올린 조기를 천일염 뿌려 바닷바람에 살짝 말린 추자굴비이다. 살이 보들보들하고 그 맛이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것이 영광굴비 저리가라이다. 이외에도 전량 일본으로 수출됐던 대형 삼치나 추자멸치액젓도 추자도의 별미이다. 추자도참굴비대축제는 추자도 명물인 참굴비와 각종 어패류, 지역 특산물을 널리 알리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여름에 열리는 축제로 축제 내용은 크게 어촌 체험, 시각 체험, 미각 체험의 세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어촌 체험의 주요 행사는 참굴비 엮기, 고기잡이, 바다낚시대회, 제주도 전통 선박 노젓기 등이고, 시각 체험은 풍어제, 어선 퍼레이드, 군악 연주회 등이다. 미각 체험에서는 추자군도 일대의 청정 해역에서 갓 잡은 싱싱한 어류로 만든 다양한 생선회를 비롯해 참굴비 요리와 각종 젓갈무침 등을 시식할 수 있다.

■축제기간 :  2011. 8.5 ~ 8.7 ■문의 : 064-728-4261(추자면사무소)  ■장    소 : 추자항 (상추자)광장, 예초항 등 추자도 일원

 

추자도올레

꼬박 한나절을 걸어서 만나는 추자의 속살, 더할 수 없이 아름다운 섬풍경에 올레꾼의 마음은 마냥 들뜬다. 추자도올레는 추자항에서 출발하여 걸을 때마다 눈앞에 보이는 섬이 달라지는 독특한 섬 풍경과 함께 걷는 코스이다. 바다 위에 떠 있는 섬이 산봉우리처럼 짙은 초록으로 물들어 있어 산중인지 섬중인지 분간이 어렵다. 실제로도 봉글레산, 묵리 고개, 신대산, 예초리 기정, 돈대산 등 봉우리를 오르락내리락 섬행이 아니라 산행 같은 느낌이 드는 추자도올레는 총 17.7km로 6시간에서 8시간 정도 소요된다. 코스난이도는 최상으로 힘겨움에 대한 마음의 준비는 꼭 해두어야 한다. 상추자도 대서리의 추자항이 출발기점으로 식당도 이곳에 밀집해 있다. 워낙 코스도 길고 올레코스에는 먹을 만한 곳이 거의 없으므로 이곳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추자도만의 독특한 돌담길을 걸어 깍아지른 나바론절벽 정상에 오르고 최고의 전망대라고 할 수 있는 추자등대에서 상·하추자도를 연결하는 추자교를 지난다. 맨질맨질한 자갈해안인 모진이 몽돌해안에서 잠시 쉬어간다. 한적한 예초리 포구와 일출이 아름다운 돈대산을 내려와 다시 추자항으로 돌아오는 추자도올레는 바당올레가 아니라 오르락내리락 산행과 바다풍경이 함께 하는 숲·바당올레의 진수이자 섬여행이다.

 

 

아이러브제주도장


에디터 / 황정희

포토그래퍼 / 오진권

촬영장소 / 추자도 마을순환버스 ■오전 7시 ~ 오후 9시 ( 1시간 간격으로 13회 운행)   추자도행 여객선 정보 ■핑크돌핀호 064-758-4234 제주 ▶ 추자 9:30 / 추자 ▶ 제주 16:10  ■한일카훼리3호 064-751-5050 제주 ▶ 추자 13:40 / 추자 ▶ 제주 10:30  ■주  의 : 기상 변화에 유의하여 여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미리 체크하세요.


제주여행매거진 <아이러브제주>에 실린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