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제주산 치즈의 화려한 변신! 치즈 스트레칭체험 & 피자, 아이스크림 만들기

치즈1

제주산 치즈의 화려한 변신!

치즈 스트레칭체험 & 피자·아이스크림 만들기

제주산 우유와 치즈의 무한변신! 한라산과 오름에 방목되어 자란 젖소의 영양 가득한 원유로 만든 치즈체험에 시원한 아이스크림과 쫄깃쫄깃 맛있는 피자 만들기까지! 청정 제주산 우유의 화려한 변신이 눈과 입을 즐겁게 하는 이색체험을 즐기러 출발~

 

치즈2

 

김치와 치즈, 무엇이 무엇이 똑같을까~

‘자, 사진 찍겠습니다. 김치~ 치즈~ 찰칵!’카메라 앞에서 가장 많이 듣는 단어인 김치와 치즈. 색깔도 생김새도 심지어 출신지도 다른 둘은 어떤 사이 길래 항상 붙어 다닐까? 지금으로부터 약 1만 년 전, 뜨거운 우유가 햇빛에 응고되어 딱딱하게 굳어진 것이 탄생이라고 전해지는 치즈는 유럽을 대표하는 발효식품이다. 우리나라 발효음식의 대표주자 김치와 그 족보가 비슷하니 ‘김치이~ 치이즈~’하며 둘이 붙어 다니는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하다. 한국의 김치, 된장, 청국장, 막걸리를 비롯해 서양의 치즈, 포도주, 요거트, 발사믹 식초 등 발효된 음식 대부분은 몸에 좋은 식품으로 건강을 생각한다면 자주 먹는 것이 좋다. 발효가 얼마나 좋기에 얼굴에 바르는 화장품도 요즘은 발효제품이 대세일까? 발효란 미생물 중에서 유익한 균(菌)에 의해 사람의 몸에 도움이 되도록 분해된 것을 의미한다. 발효과정에서 식품 본래의 성분이 흡수가 잘 되도록 잘게 쪼개지고 각종 비타민이 활성화되며, 발효된 식품은 영양분이 증가하고 인체에 흡수·소화가 잘 된다는 특징이 있다. 발효에 이토록 심오한 의미가 숨어 있었다니! 완전식품으로 잘 알려진 우유를 발효해서 만들어진 치즈에는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얼마나 가득할지…. 보통 치즈라고 하면 유럽에서 만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 대관령이나 임실 등이 대표지역이며 제주에서도 양질의 치즈가 많이 만들어진다. 특히 제주는 대한민국 최고의 청정지역으로 한라산과 오름 등지에서 자연 방목되는 젖소의 원유로 만든 우유, 치즈, 요거트 등 모든 유제품의 맛과 영양이 뛰어나다. 제주도에서 유일하게 청정 제주산 유제품을 이용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 특히 치즈를 직접 반죽하고 늘리고 만지는 이색적인 체험도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으니 지금부터 신나는 여행을 떠나볼까?

 

 

치즈3

 

내 손으로 만들어 더욱 맛있는 치즈,피자,아이스크림

한림읍 금악리에 위치한 제주축협 복합문화센터는 그 이름에 걸맞게 입구부터 커다란 삼다우유와 젖소모형이 우리를 반긴다. 설레는 마음으로 눈이 커다란 젖소모형과 기념사진 한 장 찰칵~! 드디어 체험시간이 다가오고 깨끗하게 손을 씻으면 첫 번째 순서인 치즈 스트레칭이 시작된다. 발효식품인 치즈는 숙성기간이 몇 주씩 걸리기에 미리 만들어진 제주산 치즈를 뜨거운 물에 넣어 말랑말랑하게 반죽해 쭈욱 늘리며 치즈 특유의 탄력성을 느껴보는 체험이 바로 치즈 스트레칭체험이다. 여러 명이 한 팀이 되어 찢어지지 않게 조심하면 무려 1m이상, 최대 2m까지 쫙쫙 늘어나기에 우와, 하는 감탄의 소리가 절로 난다. 치즈 스트레칭을 할 때는 많이 주무르고 많이 늘릴수록 치즈가 고소해지고 쫄깃쫄깃해진다고 하니 열심히 반죽도 하고 쭉쭉 늘려보기를~! 스트레칭을 하다가 치즈를 살짝 뜯어서 입에 넣어보면 깊은 풍미가 퍼진다. 씹히는 맛이 무척 쫀득쫀득하고 고소한 느낌! 스트레칭체험이 끝나면 두 번째 체험인 피자만들기가 시작된다. 양송이, 소고기, 갖가지 채소에 달콤한 밤과 고구마무스, 베이컨과 제주산 삽겹살까지! 10가지 이상의 푸짐한 토핑에 각종 치즈를 듬뿍 올리는데 왜 이렇게 입안에선 침이 고이는지…. 라지 사이즈 피자는 절반은 불고기맛, 절반은 스위트 알밤맛으로 내가 좋아하는 재료를 한 웅큼 올려본다. 오븐에 넣고 굽는 10여 분 동안 마지막 코스인 아이스크림 만들기 체험시작~ 특수제작된 통에 제주산 원유로 만든 아이스크림 원액을 넣고 얼음과 소금을 듬뿍 넣어 쉐킷쉐킷 마구 흔들기만 하면 시원한 아이스크림이 된다는데… 살짝 의심스런 마음으로 풀밭에서 축구공을 차듯이 통을 이리저리 차고 흔들며 10여분 정도 뛰어놀다보면 어느 새 아이스크림으로 짠~ 하고 변신해 있으니, 살도 빼고 체험도 하고~ 꿩도 먹고 알도 먹는 일석이조의 체험이다. 드디어 오븐에 넣은 피자가 나오는 순간! 반질반질 윤기가 흐르고 갖가지 토핑이 푸짐하게 올려진 피자는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서 그런지 그 어떤 브랜드 피자보다도 맛있게 느껴진다. 야외에서 열심히 흔들고 발로 차며 만든 아이스크림은 우유의 깊은 맛이 혀에서 부드럽게 녹아 달콤한 기분이 든다.

 

치즈4

 

청정 제주산 우유의 무한변신!!

제주축협 복합문화센터 치즈 스트레칭체험도 하고, 피자도 만들고, 고급 레스토랑에서 맛볼 법한 수제 아이스크림까지 즐길 수 있는 곳. 제주축협 복합문화센터는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테마체험을 제공하고 제주산 유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2012년 5월에 준공되었다. 센터 안은 제주낙농업의 역사를 한 눈에 알 수 있는 홍보관, 치즈·피자·아이스크림을 만들어보는 체험관, 요쿠르트 제조과정을 볼 수 있는 관람관, 무료카페까지 있어 한 곳에서 제주의 낙농업과 관련된 모든 것을 보고 먹고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체험으로 만든 치즈와 피자는 모두 포장해서 가져 갈 수 있으며, 사전 신청을 할 경우 유가공공장 견학도 가능하다. 이번 휴가 때는 제주낙농업의 발전도 돕고 이색 테마체험도 즐길 수 있는 제주축협 복합문화센터를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 이곳에서 판매되는 우유, 치즈, 요거트 등을 구입해 제주산 유제품의 풍미를 직접 느껴보는 것도 좋겠다.

 

치즈5

 

미니인터뷰 / 제주축협 유가공공장 김태선 차장 국제 청정지역으로 인정받은 제주도는 젖소의 건강부터 원유·유제품의 맛과 품질이 모두 뛰어납니다. 제주축협 복합문화센터에서는 피자 및 치즈, 아이스크림 체험제공과 유제품 생산과정 관람 등을 통해 제주산 유제품의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 유제품의 소비 촉진 등을 통해 제주낙농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이러브제주도장


에디터 / 이유민

포토그래퍼 / 오진권

제주축협 복합문화센터 / ●위치 :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103-3 (제주축협유가공공장 옆) ●체험프로그램 : 치즈스트레칭, 피자만들기, 아이스크림만들기, 유제품 제조과정 관람 등 ●체험시간 : 오전 10시 / 오후 2시, 1일 2회 운영. 총 1시간 30분 소요. (일요일 휴무) ●체험비 : 1인당 15,000원 ●예약 및 문의 : 064-796-4288 ※신선한 재료준비와 치즈 및 도우의 숙성시간으로 인해 최소 2일 전에는 예약하셔야 합니다.


제주여행매거진 <아이러브제주>에 실린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