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온 세상을 자연으로 물들이다. 대정감물영농조합법인

대정감물

온 세상을 자연으로 물들이다

대정감물영농조합법인

제주의 빛과 전통의 향기를 담은 원단이 현대적으로 재해석되어 우리 생활 속에 스며든다.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은 대정감물영농조합법인은 온 세상을 제주의 빛깔로 물들일 채비를 하고 있다

 

대정감물2

❶ 곱게 물든 원단을 매만지고 있는 조순애 대표.  ❷ 천연염색에는 양파껍질도 유용한 재료로 쓰인다. ❸ 원단에 자연 그대로를 표현하기 위해 정성을 다한다.  ❹ 무명천을 몇 번이고 염료에 담가보면서 가장 아름다운 빛깔을 담아낸다.

 

자연의 빛깔에 실용성까지 갖추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산천에서 얻어지는 모든 천연의 염료를 이용해 자연의 색을 일구어 냈다. 자연에서 얻은 순수한 재료를 태양과 바람을 이용해 빚어낸 오묘한 색감과 통기성, 항균 및 방충 기능, 자외선 차단, 아토피 방지 등의 기능까지 겸비한 천연염색은 활용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 특히, 제주의 갈옷 염색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천연 염색으로 전국 각지에 알려져 있다. 제주전통방식을 가지고 갈옷 염색뿐만 아니라 제주의 천연자원을 활용하여 제주 천연염색을 널리 알리려는 기업이 있다.

사회적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대정감물영농조합법인

대정감물영농조합법인은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의 약 5000평 대지에 제주 최대 규모의 사계절 천연염색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주로 제주의 민속의상 갈옷에 많이 쓰였던 갈천을 주로 생산해왔지만 더 나아가 쓸모없는 해조류로 취급받았던 감태나 버려지는 양파 껍질 등을 이용한 천연 염색 개발에 힘쓰고 있다. 또한, 제주에서 자생하는 다양한 식물과 한방 자원을 발굴하여 제주의 대표적인 천연염색 원료 및 방법을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지난 2012년 9월에는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지정받아 취약계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수익성도 함께 추구하는 착한 기업이다.

현대적으로 재해석되는 천연염색

천연 소재 발굴과 더불어 신경 쓰는 부분은 원단이다. 면, 마, 실크 등의 천연 염색 원단은 물론이고 신축성, 초경량성을 갖춘 기능성 소재 원단에도 천연염색을 가능케 했다. 덕분에 소재 선정 시 선택의 폭이 넓어져 트레킹 웨어, 아웃도어 제품에도 천연염색 원단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친환경 기능성 의류, 다양한 패션 제품, 아토피 관련 상품 등에 원단을 활용하여 제주 천연 염색의 우수성을 더욱 알릴 예정이라는 대정감물영농조합법인은 제주의 바람, 햇빛, 이슬이 만든 천연염색 원단으로 환경친화성과 청정제주를 대표하는 제주의 향토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

조 순 애 대표 미니인터뷰

제주의 천연염색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면서 예비사회적 기업으로서 사회에 환원하는 제주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잡고 싶습니다. 제주의 대표적인 천연염색인 갈옷은 자연스러운 멋과 실용성으로 유명하지요. 거기에 제주에서 자라나는 식물, 해조류도 천연 염색의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기에 앞으로 천연 염료 연구 개발에 힘쓸 것입니다. 또한, 현대적인 디자인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기능성 원단에도 천연염색을 가능케 개발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제주 천연염색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니 앞으로의 대정감물영농조합법인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러브제주도장


에디터 / 이강인

포토그래퍼 / 오진권

사회적 기업 / 비영리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대정감물영농조합법인 소 재 지 :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 1562-1 연 락 처 : 064-792-5181


제주여행매거진 <아이러브제주>에 실린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 받습니다. 사전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